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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앱 개발 선택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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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앱 개발 선택 가이드

    1-1. 모바일 앱 이란?

    • - 모바일 응용프로그램(Mobile App)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단말기에서 최적화된 응용소프트웨어를 말하며, Application Store(App Store)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게임, e-Book, Music Player, SNS 등의 응용소프트웨어를 구입 및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모바일 앱은 단말기 운영체계(OS)에 따라 달리 개발하여야 합니다. 모바일 운영체계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모바일, 타이젠, 심비안, 리모 등이 있으며, 이들 중 안드로이드, IOS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OS입니다.
    • - 모바일 단말기에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사용하는 Application을 네이티브 응용프로그램이라고 하며,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는 프로그램을 웹 응용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 - 대표적인 Application은 Facebook, Twitter, Instagram 등의 SNS 앱과 Youtube, Netflix 등의 동영상 서비스 플레이어, iTunes, Vibe, Bugs 등의 뮤직 플레이어, Skype, Kakaotalk, Line 등의 통화 및 문자메시지용 Application이 있습니다.

    1-2. 모바일 앱 개발업무 진행 절차

    ① 응용프로그램 기획
    •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들어갈 아이디어를 기획 및 정리하고, 이를 요구사항 정의서로 문서화 합니다.
    • 요구사항 정의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가급적 명확히 정리하여야 하고 정의서 내용 자체가 애매할 경우 개발 시 투입자원 추가 및 일정 지연으로 비용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개발 전에 구체적으로 결정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 화면구성 : 화면 레이아웃 및 페이지 디자인
      • - 화면전환 : 시나리오라고도 하며, 버튼이나 화면 터치 시, 전개되는 다음 화면을 정의
      • - 기능 : 화면이나 버튼 등을 터치할 때 반응 및 동작 정의
    ② 프로그램 개발
    • 계획을 정리한 요구사항 정의서 등의 구체적인 사양들을 스토리보드,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 툴 등에 기초하여 실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 iOS 앱과 Android 앱의 개발, 이용 환경, 개발 언어, 동작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OS에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③ 프로그램 및 설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완료되면, 시뮬레이터와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테스트하고, 실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합니다.
    • 테스트로는 표출 테스트, 동작 테스트, 단위 테스트 등이 있으며, 완벽하게 테스트를 수행하여 출시 후 버그 등의 시스템 문제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④ 모바일 앱 공개
    • - 응용프로그램 테스트가 완료되면 앱을 App Store에서 공개합니다.
    • - IOS 앱은 Apple사 심사 후 Apple Store를 통해 공개됩니다. (약 3~7일 소요)
    • - Android 앱은 공개요청 신청 후 바로 Google Play Store를 통해 공개됩니다. (약 2~3시간 이내)

    1-3. 모바일 앱 개발업무 진행 TIP

    (1) 요구사항 정의서를 신속히 확인 및 정리하기 위한 툴 적용

    • - 요구사항 정의서에 기반하여 화면설계 및 기능 등을 가시화하기 위하여 국내에서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하여 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경우, 화면구성에 드는 업무상의 오버헤드가 발생하고, 매 화면을 수작업으로 진행하다 보니 투입되는 작업 시간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오버헤드와 투입시간 감소를 위해 다양한 툴들이 제공되고 있으며, 하기는 대표적인 적용 사례입니다.
    • - 와이어프레임 : 화면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의사소통 관계자들과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하여 사용하며 UI/UX 설계에 집중하여 진행합니다.
       
    • - 스토리보드 : 디자이너/개발자가 참고하는 최종적인 산출문서이며, 정책/프로세스/콘텐츠/와이어프레임(UI/UX)/기능정의, DB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문서입니다.
       
    • -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은 실제 서비스와 흡사한 모형을 통해 가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작업입니다.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스토리보드를 기반으로 동적효과를 가미하여 실제 구현된 것과 같은 시뮬레이션을 시행할 수 있으며, 비교적 단시간 내에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 사용자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기획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 - 현재 제공되는 대표적인 프로토타입 툴로는 HTML/CSS, AXURE, INVISION, Flinto, FRAMER, UXPin,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등이 있습니다.

    (2) 앱개발 후 등록 방법

    • - iOS 앱을 개발하고 Apple Store에 등록 및 판매하기 위하여 Apple에 개발자 계정을 등록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약 10만원 가량의 등록 비용이 소요됩니다.
    • - Apple 계정이 등록되면, 개인인증서를 앱에 서명하기 위하여 개발자 인증서를 Apple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직접 인증서를 수동으로 등록하지 않아도, Mac 개발툴인 Xcode에서 Automanaging Option을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Certificate와 Provisioning profile이 생성되어 등록됩니다. 개인 혼자 앱을 개발하는 경우 Automanaging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으나, 하나의 개발자 인증서로 여러 명이 개발하는 경우 Automanaging을 사용하면 타인이 Revoke 시킬 수 있는 등, Automanaging 보다는 명시적으로 직접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 Apple 개발자 등록 후 개발이 완료되어 앱스토어에 등록하기 위하여 iTunesconnect를 통해 로그인하여 신규 앱에 대한 버전 정보, 업로드할 빌드 정보, 앱 아이콘, 앱 심사 정보를 꼼꼼히 입력 후 심사요청을 하면 됩니다. 심사 기간은 3~7일 정도가 소요되며, 심사 완료 시 버전 출시 방법을 선택하면 등록을 위한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 - Android 앱의 등록은 iOS 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합니다. 먼저 구글에 가입을 한 뒤, 구글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이용권(25$)을 구매합니다. 결제가 완료 된 후 구글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화면으로 들어와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 - Android 앱을 추가하는 방법은 구글 개발자 콘솔 사이트를 통해 우선 앱 버전을 업로드하고, 스토어 등록정보 입력, 설문지를 통한 앱의 콘텐츠 등급 산출 및 적용, 앱 가격 등록을 통해 앱 출시 준비가 완료되면 프로덕션 출시요청 후 2~3시간의 심사가 진행된 후에 앱이 출시됩니다.

    1-4. 모바일 앱 개발 진행 시 주의사항

    1. 1.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OS에 따라 개발환경 및 운영플랫폼이 다릅니다. 여기서는 iPhone 애플리케이션, Android 애플리케이션의 2종류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 - iOS 앱 개발은 개발 소프트웨어인 Xcode를 이용해야 하므로 PC는 Windows를 사용할 수 없고, Mac이 필수입니다. 현재는 Xcode의 최신 버전인 Xcode 9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macOS 10.12.6을 탑재할 수 있는 기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PC의 필요한 스펙에 관해서는 개발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지지만, 디버그라는 응용 프로그램 테스트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대체로 다음 정도의 수준이 권장됩니다.

        CPU : Core i5 (1.5GHz / 2 코어 이상) 
        메모리 : 4GB~8GB (권장) 
        디스크 : HDD 또는 SSD (권장) 64GB 이상

      • - iOS 앱의 경우 프로그래밍 언어는 Swift, Object-C 등을 이용하여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화면구성 및 레이아웃은 Xcode에 있는 Storyboard를 이용하여 UI/UX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 Android 앱 개발의 경우 과거에는 Eclipse라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 소프트웨어가 주류였지만, Google이 Eclipse의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에 현재는 Android Studio가 응용 프로그램 개발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환경으로는 Android Studio가 Windows, Mac 모두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 - Android 앱 개발은 여러 측면에서 iOS 앱 개발 보다 다양성을 보장합니다.
    2. 2. 모바일 앱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위하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준을 갖고 비교 후 결정해야 합니다.
      • - 의뢰하고자 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동일한 장르의 개발 실적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가?
      • - 앱 개발 견적 및 개발 흐름 등의 설명에 애매한 점이 있는가?
      • - 응용 프로그램 개발 회사의 규모가 전체 개발 규모를 감당할 여력이 있는가?.
    3. 3. 모바일 앱 개발 기간은 구현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 개발과 기업 개발의 경우, 대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산정하면 도움이 됩니다.
      • - 개인 개발 : 비교적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앱 개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평균 2~3주 정도의 기간이면 완료할 수 있습니다. 반면, 초보 개발자인 경우 기간은 두 배 이상 추정하는 편이 좋습니다.
      • - 기업 개발 : 개발기간이 1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기업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완성도나 프로젝트 수행의 안정성 측면에서 합당합니다.
      • - 현실적으로 모바일 앱 공개 후,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를 고려할 때 기업을 통해 개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 기간 중 발생하는 위험(중도포기, 계약위반, 품질저하 등) 요소들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4. 모바일 앱의 종류는 네이티브 앱, 모바일 앱, 웹 앱, 반응형 앱, 적응형 앱, 하이브리드 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의 상관 관계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 네이티브 앱 : 모바일 기기에 직접 설치되고 운영 되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각 플랫폼마다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SDK로 개발해야 하며 기기의 고유 정보에 직접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종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는 앱을 생각하면 맞습니다.
      • - 모바일 웹/모바일 웹앱 : OS와 상관 없이 단말기에서 제공하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HTML 기반으로 제작된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일반적인 모바일 홈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이 모바일 웹입니다. 모바일 웹앱은 모바일 웹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앱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즉, 모바일 웹을 앱 내부에 띄우고 이것을 마켓에 등록하여 사용자가 마켓에서 앱을 검색 및 설치할 수 있도록 해놓는 것입니다.
      • - 반응형 앱/적응형 앱 : 하나의 HTML 파일이 PC용 웹사이트, 태블릿 용, 스마트용으로 자동 리사이징 되는 형태를 반응형 앱이라고 하며, 같은 컨텐츠이지만 PC상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용을 따로 만들어 제작하여 각 환경에 맞게 실행해주는 것을 적응형 앱 이라고 합니다.
      • - 하이브리드 앱 : 웹앱을 네이티브 앱으로 감싼 것을 하이브리드 앱이라고 합니다. 즉, 내부 컨텐츠는 HTML, CSS, JS 기반으로 제작이 이루어지며, 겉은 폰갭, 앱스프레소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통해 네이티브 앱화 시켜 구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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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앱 개발 관련 자주 묻는 질문

    1. 모바일 앱을 제작하려고 하는데 요즘 유행하는 반응형 앱이 좋을까요? 아니면 적응형 앱이 좋을 까요?

    • - 각각은 서로 다른 장점들이 있습니다. 반응형 앱의 경우는 단말기에 구애받지 않고 보여주려는 정보를 동일한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장점이자 단점인데, 페이지 제작 시, 이를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검증하여 여러 단말기에 적합하게 보이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즉, 개발에 투입될 자원(인력, 시간, 비용)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또한, 향후 유지보수에도 많은 자원이 소요됩니다. 반면, 적응형 앱은 단말기에 맞게 별도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도 초기 제작 비용은 많이 소요되지만, 테스트 등의 기간이 반응형 앱에 비해 짧고, 유지보수에 유리합니다. 단점으로는 단말기별 페이지를 각기 관리해야 하므로 관리상의 복잡도가 증가합니다.

    2. 회사 내부적으로 모바일을 전략을 수립하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들로 어떤 것이 있나요?

    • - 모바일 앱이 비즈니스 성장과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핵심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기업들은 더 많은 핵심 기업 서비스를 모바일화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개발 방법을 모색하지만, 한 가지 개발 방식으로는 기업의 복잡한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 - 따라서, 한 가지 개발 방식이 아니라, 각 방식이 제공하는 장점을 활용하고 개발 방식과 상관없이 지속해서 개발하게 될 모바일 앱의 개발을 지원하는 유연한 솔루션이 해답입니다.
    • - 하이브리드, 네이티브, 등 웹 개발 방식의 선택은 한 방식이 주가 될 수는 있어도 한 가지 방식만을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바일 전략을 세우는 기업들은 다음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모바일 앱 개발, 백엔드 서비스와 연동, 앱 관리 등 전체 수명주기 관리 관점의 전체 비용 및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모바일 기기 및 기술의 파편화
      • ·소비자와 기업의 모바일 채택 가속화에 따른 보안, 확장성 및 제어에 대한 요구사항 증가
      •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유형과 새로운 용도의 모바일 앱을 가져올 근거리 통신, 위치 정보, 증강 현실, 소셜 네트워크 등과 같은 새로운 기능과 보조 기술
      • ·앱 스토어의 제출 및 승인 과정 없이 사용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배포하고, 업데이트 배포 및 전체 앱 포트폴리오 관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앱 배포 채널(공용 및 개인 채널)
    • - 기업은 이러한 변수를 모두 고려하여 모든 유형의 앱을 지원하는 유연성과 백엔드 기간 업무 서비스와 완벽한 연동, 높은 수준의 보안 보장, 중앙의 단일 접점으로 전체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 모니터링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는데,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2가지를 개발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그 이유는 대표적인 모바일 단말기의 OS가 Android와 iOS이며, 이들 운영체계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이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동작시키기 위하여 Android용과 iOS용 2가지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인 알고리즘은 같지만, 두가지 운영체계의 특성과 개발환경이 다르며, 소프트웨어 배포를 동시에 진행하여야 하므로 2가지 운영체계의 응용프로그램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습니다.

    4.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외부 장치를 제어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나요?

    • 단말기와 Interface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유선 케이블을 이용하여 통신하거나 무선으로 통신하는 것입니다. 개발 시, 보통 양쪽 모두에 해당하는 Lib.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크게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유선 케이블은 보통 단말기의 충전포트를 통해 외부 장치와 통신합니다. 무선의 경우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단말기의 셀룰러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는 방법,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한 와이파이 통신, 근거리 Bluetooth 무선통신이 있습니다. 각각의 통신 중 가장 경제적이며, 통신상의 장애가 적으며, 장비와 거리를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개발하면 됩니다. 각각의 통신 거리는 셀룰러 >> 와이파이 >> Bluetooth 입니다.

    5. 모바일 앱에 주로 사용되는 개발언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Adroid 응용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개발언어는 보통 Java를 사용하며, 근래에는 Python, C# 등을 이용하여 개발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Java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개발자가 대부분이고, Java의 특성상 가독성이 뛰어나고 버전관리가 비교적 쉬어 많은 개발자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Python을 이용한 개발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iOS는 최근까지 Objective-C를 이용하여 개발하였습니다. Apple사에서 Objective-C Compiler와 Xcode라는 개발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MacOS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MacOS 환경이 아닌 운영체계에서 개발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Swift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추세입니다. 2014년 공개된 Swift는 2015년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강력하고 직관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개발자들에게 차세대 최첨단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자유와 역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딩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까지도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립팅 언어만큼이나 표현력 있고 재미있는 첫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Swift는 안전을 고려한 설계로 자주 발생하는 프로그래밍 오류의 종류 전체를 제거해주어 많은 iOS 개발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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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앱 개발 용어, 기초지식

    UI/UX

    • - 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를 뜻하며, UI는 사용자가 기계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사용자가 쉽게 접근해서 사용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얻어 낸다는 것에 주목적이 있습니다. UX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떤 감정이 있고, 또 어떤 감정을 갖게 되는지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UX의 개념을 대표하는 것이 스티브 잡스의 야심작인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입니다.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는 통일된 사용법으로 사용자가 하나의 기계를 확장해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주었고, 터치스크린의 기능을 삽입하여 사용자가 매우 편리하고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심미성까지 고려하여 IT 산업의 엄청난 혁명과도 같은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macOS

    • - macOS는 기업 애플이 제작한 운영 체제입니다. 2002년부터 매킨토시 컴퓨터에 적용되었으며, 이전 이름은 맥 OS로 불려오다가 버전 10에서 OS X로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 X는 버전 10을 뜻하는 로마숫자입니다. 이후 2016년 6월 macOS Sierra를 공개하면서 macOS로 변경되었습니다.

    JSP

    • - Java를 이용한 서버 사이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Java Server Pages의 약자이며, Java의 점유율을 대폭 상승시킨 1등 공신입니다. 같은 부류에 속하는 것으로 PHP, ASP가 있습니다.
    • - JSP는 HTML 내에 자바 코드를 삽입하여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생성하여 웹 브라우저에 돌려주는 언어입니다. Java EE 스펙 중 일부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동작합니다.
    • - 자바 서버 페이지는 실행 시에는 자바 서블릿으로 변환된 후 실행되므로 서블릿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블릿과는 달리 HTML 표준에 따라 작성되므로 웹 디자인하기에 편리합니다. 1999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 의해 처음 배포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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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업무 시작 전, 기업고객이 캐스팅엔에 대금을 결제합니다.
계약업무 진행 중, 캐스팅엔이 대금을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계약업무가 완료되면 캐스팅엔에서 파트너사에 대금을 지급합니다.
프로젝트 결과를 확인 후 안전하게 대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에스크로 제도란?

제3자(은행, PG사, 보험 등 에스크로 사업자)가 소비자의 결재 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상품배송이 완료된 후 그 대금을 통신판매업자에게 지급하는 전자거래안전장치로 법률에서는 결재대금 예치제도라고 합니다.즉,판매자와 구매자가 대금을 직접거래하지 않고 제3자(KSnet)같은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중계기관을 끼고서 대금을 결제하는 제도입니다.구매자가 알리다로부터 물품을 구매하기로 했으면,물품대금을 KSnet에 입금합니다. 물품대금이 KSnet에 입금된게 확인이되면 물품을 구매자에게 발송하고 구매자는 물품이 잘 도착했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시게되면 중계기관에서 예탁해 둔 대금을 알리다에 입금시키는 제도입니다.

예기치 않은 일들을 위한 중재 제도가 운영됩니다

원활한 분쟁조정

업무진행 또는 계약 관련 분쟁 발생시 캐스팅엔은 신속한 분쟁 처리를 지원합니다.

기업고객 이슈 접수 시,
기업간 거래 절차에 따라 업무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해결 가능 솔루션을 찾습니다

기업과 파트너 양사 합의가 어렵다고 판단 될 경우
캐스팅엔 전문AM이 주관하는 3사 미팅이 이루어집니다.
3사 미팅에서는 양사간 입장/과정 검토/자료 검토를 통해
원만한 중재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3사 합의가 도출되지 못할 경우 국내 유일의
국제상사중재기관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합니다.
전문 중재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최대 1천만원 피해보상 규정 내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고객의 손해를 허락하지 않는 보상프로그램

준비된 피해보상

계약이행보험지원, 에스크로 대금 제도, 분쟁조정 과정은 합리적인 기업 거래의
안전 장치입니다. 그럼에도, 소액 거래와 계약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대비해 최대 1천만원까지 별도의 피해보상규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피해보상규정

이 적용된다는 것은 파트너사가 계약 이행을 하지 않았거나 캐스팅엔이 결제금액을 보상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용 대상의 예

  1. 계약 후 대금결제까지 완료된 업무가 특별한 사유없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
  2. 초기 진행하기로 계약한 내용에 따라 업무가 진행되지 않거나 서비스,제품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

적용 되지 않는 예

  1. 업무 계약이 정상 진행되었고, 실제 업무도 정상 완료되었으나 추가로는 진행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경우
  2. 업무 계약이 정상 진행되었고, 실제 업무도 정상 진행되었으나 고객이 원하는 업무범위 설정과 요청이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3. 참고 : 위의 모든 예는 공정위에서 제공하는 표준거래규정을 따릅니다.

피해보상 규정 자세히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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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엔 고객섬김센터 : (02) 1644-2653
E-mail : snyong@casting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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